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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위사(無爲寺)
대한불교조계종 제22교구 본사인 대흥사(大興寺)의 말사이다. 신라 때 원효(元曉)가 창건하여 관음사(觀音寺)라 하였고, 875년(헌강왕 1) 도선(道詵)이 중건하여 갈옥사(葛屋寺)라고 개칭한 뒤, 많은 승려들이 주석하였다. 905년(효공왕 9) 선각(禪覺)이 3창하였다.
1407년(태종 7)무위사가 천태종(天台宗) 17자복사(資福寺) 중의 하나가 되었다. 1430년(세종 12) 극락전을 지었는데, 이 건물은 현재도 남아 있다. 1555년(명종 10) 태감(太甘)이 4창하면서 무위사라 하였다.
이때의 당우는 본절이 23동, 암자가 35개로 모두 58동에 이르는 대찰이었으나, 그 뒤 화재 등으로 규모가 크게 축소되었다. 당우는 최근까지만 해도 극락전·명부전과 요사채 뿐이었으나 1678년(숙종 4)에 극락전 앞에 괘불대를 조성하였고, 1739년(영조 15)에는 해초(海超)·극잠(克岑) 등이 전각을 보수하였다.
1975년 벽화보존각(壁畵保存閣)과 해탈문(解脫門)·봉향각(奉香閣)·천불전(千佛殿)·미륵전(彌勒殿) 등을 중건하였으며, 1991년에 산신각을 짓고 1995년에 동쪽 요사를 증축하여 오늘에 이른다. 이 중 극락보전은 국보 제13호로 지정되어 있는데, 벽에는 29점의 벽화가 있었으나 지금은 본존불 뒤의 가로 4m, 세로 7m 크기의 후불탱화만이 남아 있고, 28점은 보존각에 보관되어 있다.
이 벽화들은 법당이 완성된 뒤 찾아온 한 노거사(老居士)가 49일 동안 이 안을 들여다보지 말라고 당부한 뒤 그렸다는 전설이 있다. 49일째 되는 날, 주지가 문에 구멍을 뚫고 들여다보니 파랑새 한 마리가 입에 붓을 물고 마지막으로 후불탱화의 관음보살 눈동자를 그리고 있었는데, 새는 인기척을 느끼고 어디론가 날아가 버렸다고 한다. 지금도 후불탱화의 관음보살상에는 눈동자가 없다.
이 밖에도 선각대사변광탑비(先覺大師遍光塔碑)는 보물 제507호로 지정되어 있고, 그 옆에는 석탑형식을 취한 보기 드문 부도가 있는데, 선각대사변광영탑(先覺大師遍光靈塔)으로 명명되어 전라남도 문화재자료 제76호로 지정되어 있다. 또한 미륵전 안에는 고려 말기의 것으로 추정되는 석불입상이 있다.
무위사 극락보전(국보 제13호) 전경
국보(1962.12.20 지정). 무위사의 건축물 가운데 이 극락전은 1955년의 수리공사중 발견된 본존불상 뒷벽 벽화의 화기에 의해 1476년(성종 7) 이전에 지어진 것임이 밝혀졌다. 기단은 양 옆면과 뒷면의 지세를 그대로 이용하여 앞면만을 높게 쌓았는데, 엇맞추어 쌓은 석단(石壇)에 갑석만을 둘렀으며 그위에 주춧돌을 놓았다. 앞면 3칸, 옆면 3칸으로 주심포계(柱心包系)에 맞배지붕을 얹은 단층 겹처마집이다.
기둥자리[柱座] 둘레를 쇠시리하지 않은 주춧돌 위에 배흘림기둥을 세웠고 기둥 위에만 포작을 짜 얹었다. 건물 내부의 가구구조는 이중량(二重樑)으로 되어 있으나 건물 밖에서 보면 이중량 구조로 보이지 않고 두 고주 위에 중종보[中宗樑]만 걸쳐 있고, 그밖에 창방(昌枋)이나 장여 등 작은 직선재(直線材)로 측면을 간결하게 구성하고 있다. 건물 앞면은 좌·우칸이 중앙칸보다 조금 넓게 되어 있고 격자 모양과 빗살 모양을 섞어 만든 사분합문(四分閤門)을 달았으며, 옆면에는 앞쪽에 출입살문을, 뒷면에는 칸마다 모두 판자문과 창을 달았다.
건물 안에는 뒤쪽 중앙부에 불단을 두어 목조아미타삼존불좌상을 봉안했고 그 뒷벽에는 1476년에 조성된 벽화가 있다. 측면벽의 벽화들은 해체·보수 때 벽체로 뜯어내어 따로 보존하고 있다. 내부 바닥에는 전돌을 깔고 천장은 위쪽 가구를 드러낸 연등천장이며 불상 위에만 보개와 우물반자를 설치하여 독특한 면을 보인다. 이 건축물은 공포의 짜임방식이나 각 부재의 형태 등이 부석사 무량수전과 같은 고려시대 건축보다 후대의 특징을 보이며 조선 초기 주심포 건축의 양식적 특징을 잘 보여준다. 1308년에 세워진 수덕사(修德寺) 대웅전과 가구의 방식이나 공포의 짜임이 비슷하다.
조선 후기 건축에 비해 단순·간결한 구성을 보이며 단청의 색조도 장중하다. 그리고 건물 정면의 모습도 간살이에 비해 기둥높이가 낮아 평활하고 안정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무위사극락전목조아미타삼존불좌상
보물 제1312호. 본존 아미타불좌상과 왼쪽에 관음보살상, 오른쪽에 지장보살상을 협시로 하고 있는 삼존상으로 1476년작인 후불벽화와 거의 같은 시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본존상은 결가부좌했는데 오른발을 위로 올린 길상좌의 자세이며 무릎의 폭이 유난히 넓고 각이 져 있다. 손은 후불벽화의 본존상과 같은 하품중생인의 아미타수인을 하고 있는데 체구에 비해 손이 작은 편이다.
고려 후기의 불상에 비해 얼굴이 둥글고 살이 쪘지만 이목구비는 단정하다. 통견으로 입은 법의의 옷주름이 두텁게 조각된 점, 군의의 상단이 가슴 위로 높이 올려져 평행으로 가로질러 입혀지고 그것을 묶은 띠매듭이 규격화된 점 등에서 고려 후기 불상에 보이는 법의의 표현양식을 계승·발전시킨 조선 초기의 특징이 보인다. 불상의 왼쪽 어깨에서 옷단이 1번 말려서 동그랗게 N자형으로 변화된 주름은 상원사에 있는 목조문수동자상(복장기록에 의해 1466년작임이 확인됨)의 표현과 유사하다.
좌협시보살인 관음상은 버들가지가 꽂힌 보병을 들고 있으며 꽃장식이 덧붙여진 복잡한 보관을 쓰고 있다. 반가좌의 자세로 내려디딘 왼쪽 다리는 매우 크고 통통하며 옷주름도 형식적으로 처리되어 주목된다. 오른손에 석장을 든 지장보살은 관음상과는 반대로 오른쪽 다리를 내린 반가좌의 자세를 취하고 있다. 머리에는 각이 진 모자처럼 생긴 두건을 쓰고 있는데 고려시대의 피모지장보살이나 조선시대의 민머리지장보살상과 구별되며, 무량사탑출토 금동아미타삼존상의 지장보살상에 같은 표현이 보인다.
이 아미타삼존상은 관음보살·지장보살이 협시로 표현된 조선 초기의 도상적 경향을 대표하는 중요한 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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