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행 중 다리에 쥐가 났다면?산 행 정 보 2010. 2. 10. 20:03
산행중 다리에 쥐가 날때와 발목 삐었을때의 응급처치
앞쪽경련은 무릎을 굽히게 해서 근육을 주물러서 풀어준다.
①다리에 쥐가 날 경우
수지침에서 손바닥은 인체의 앞면이고 손등은 인체의 뒤가 됩니다.
좌측손은 인체의 좌측이되고 우측손은 인체의 우측입니다.
만약에 왼쪽 종아리에 쥐가 날려고 하면 왼쪽손등의 새끼 손가락 중간 마디를 꼭꼭눌러보면(오른손 검지손톱으로 눌리면 됨)특별히 아픈 부위(압통점)가 있습니다.
그럼 그 부위를 꼬~~옥 누르고 잠시 지나면 쥐가 풀리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른쪽 종아리에 쥐가 나면 오른쪽 손등의 새끼 손가락 중간 마디를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방법은 쥐가 나기 시작 할때는 100% 즉시 효과 있으나 막상 쥐가 진행된 상태면시간이 좀 필요합니다.
또한 등산중에 다리가 피로하면 걸으면서 새끼손가락을 문질러만 주어도 많은 도음이 됩니다.
②발목을 삐었을 경우
산행중 발목을 삐었을 경우의 응급처치로 통증을 줄일수가 있는데
인체의 좌,우와 앞,뒤 판단은 위와 같이 하시면 되고요
주로 발목은 바깥쪽으로 삐입니다.
만약 왼쪽 발목을 바깥쪽으로 삐었다면
왼쪽 새끼손가락 첫째마디(손톱에서 가까운쪽)의 바깥쪽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누르다 보면아픈부위가 있는데, 그곳을 중점적으로 강하게 문질러 주면 (눌려서 손가락이 아픈만큼 발목 통증이 완화됩니다.) 100%치료는 안되나 우선 응급처치로 통증은 완화 됩니다.
쥐날때 응급처치방법
쥐가날려고 할때나 나기전 아스피린을 입안에서 꼭꼭씹어서 완전히 물이되었을때 삼킨다.
쥐가났을때 반대쪽다리 아킬레스건 쪽과 무릎 뒤 오금쪽 혈관을 주물러서 풀어주고 발목을 꺾어인대를 늘려주는것이 제일 빠른처치법이다
발에 쥐난 경우
환자의 발의 앞꿈치로 서고 경련이 사라지면 발을 가볍게 주물러준다
장딴지에 쥐가 난 경우
무릎은 펴고 발을 발등쪽으로 꺾어준다 그리고 근육을 주물러준다
허벅지에 쥐가 난 경우
허벅지의 뒤쪽 경련은 무릎을 쭉 펴게하고
차가운물로 목뒤 척추부분에 반모금 정도의 물을 부어주면 재발을 막을수있다.'산 행 정 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국 산높이 주소... (0) 2014.06.12 고흥 팔영산행[해발609m] (0) 2010.02.17 등산시 먹고 마시는 타이밍 (0) 2010.02.10 등산의 5가지 요령... (0) 2010.02.09 사상체질 등산건강 당뇨엔 등산이야말로 천하의 명약 (0) 2010.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