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 축령산'(문수산'文殊山 ) 높이: 621m 전남 장성군
    100대 명산 산행기 2018. 7. 5. 22:31


    # 축령산(문수산'文殊山 )   높이: 621m   위치: 전남 장성군 서삼면 모암리


    # 언제: 2012년 02월 11일 (토요일)

    # 산행지: 전남 장성 문수산'文殊山(축령산'청양산'취령산)'(해발621m)산행

    # 산행거리:

    # 산행코스: 금곡영화마을(주차장) - 들독재 - 우물갈림길 - 축령산(문수산) -


    # 축령산(문수산'文殊山 )   높이: 621m   위치: 전남 장성군 서삼면 모암리

    문수산'文殊山 높이 621m. 전라남도와 전라북도의 경계를 이루는 노령산맥 중의 산으로 북쪽의 방장산(方丈山, 734m)과 남쪽의 고성산(古城山,546m),태청산(太淸山, 593m) 등과 함께 북동에서 남서방향으로 뻗어 있다.


    이 산지는 북서계절풍에 의하여 운반되는 황해의 습기가 부딪쳐 우리 나라에서 가장 많은 적설량을 나타내고 있다. 문수산으로부터 남쪽으로 약 5㎞ 지점에 고창과 장성을 연결하는 살우치(殺牛峙)가 있다. 조선시대는 산성이 축성되어 인근 전라남도와 전라북도지역 주민의 피난처로 이용되었으며 지금도 산정에 성터가 남아 있다.


    북서 사면에는 문수사(文殊寺)가 있는데 이 절의 대웅전(大雄殿)과 문수전(文殊殿)은 각각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51호와 제52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부근에 그 말사(末寺)인 양진암(養眞庵)과 내원암(內院庵) 등이 있다. 남쪽 사면에는 관불암(灌佛庵)이 있으며 부근에는 불당골[佛堂洞]·취암(鷲巖)·승계(僧溪) 등의 불교에 관계되는 지명이 많다. 문수산이라는 지명은 문수사가 창건되면서 붙여진 것이다.


    특징'볼거리

    축령산은 전남북의 경계를 이룬다. 6·25전쟁 등 민족적 수난기에 깊은 상처를 남긴 산이다. 축령산 남서쪽 산록은 마치 유럽풍의 잘 조림된 침엽수림지대를 연상케 한다. 참빛처럼 가지런히 자란 빽빽한 침엽수림이 비온 뒤 맑게 갠 하늘의 청량감을 준다.


    나무·편백·낙엽송·테다·리기다소나무 등 수령 5-50년 생의 숲이 1천정보 가량 널찍하게 바다를 이룬다. 주변엔 천연림인 상수리·졸참나무·떡갈나무 등이 둘러싸고 있어 더욱 툭 뛰어난다. 그 인공수림 사이로 산의 7부 능선을 비스듬히 가로지르는 임도로 들어서면 울창한 숲이 하늘을 가리고 있다. 요즘 각광받고 있는 삼림욕을 즐기기에 최적의 조건을 두루 갖추고 있다.


    # 아름다운 편백나무 숲으로 유명
    전라북도 고창군 고수면과 전라남도 장성군 서삼면에 걸쳐 있는 높이 621m의 산이다. 전라남도와 전라북도의 경계를 이루는 노령산맥의 일부를 이루고 있고 북쪽의 방장산과 남쪽의 고성산, 태청산 등과 함께 북동에서 남서방향으로 뻗어 있다. 문수산의 물줄기는 북쪽의 문수계곡을 지나 인천강에 합류하여 곰소만으로 흘러들고, 남쪽은 영산강을 통해 전라남도 목포시 유달산 앞바다로 이어진다. 문수산의 동쪽 사면에는 삼나무와 편백나무가 식재되어 군락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곳은 편백나무 숲으로 유명하다. 

    # 겨울 설경이 아름다운 산
    정상에서 바라보면 남쪽은 장성군 백연마을, 북동쪽은 입암산 갓바위, 동쪽은 장성호와 담양군 병풍산이 있다. 북서쪽은 소요산, 선운산이 한눈에 보인다. 겨울에는 북서계절풍에 의하여 운반되는 황해의 습기가 부딪쳐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적설량을 나타내고 있다. 문수산은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겨울 설경이 아름답고 특히 산 중턱에 있는 문수사의 겨울정취는 그윽하기로 유명하다. 당나라 청량산에서 기도한 끝에 문수보살의 가르침을 받고 귀국길에 오른 신라의 고승 자장율사가 우연히 뒤쪽 굴속에서 7일간 기도하자, 문수보살이 다시 나타나므로 절을 지었다는 전설이 전해져 내려온다. 

    # 국내 최초의 게르마늄온천 석정온천
    문수산을 오가는 길에 석정온천에 들러 피로를 풀면 겨울 여정이 한결 풍성하고 포근해진다. 국내 최초의 게르마늄 온천인 석정온천은 당뇨, 고혈압, 신경통, 류머티즘, 관절염 등에 효험이 있다고 한다. 또한 마실 수도 있는 음용 온천수로서, 마시면 천연 인터페론이 체내에 생성되어 암의 예방 및 바이러스성 질병의 자연 치유력을 높인다고 한다.


    # 한국의 산하 인기명산(173위)

    축령산은 전남북의 경계를 이룬다. 6·25전쟁 등 민족적 수난기에 깊은 상처를 남긴 산이다. 축령산 남서쪽 산록은 마치 유럽풍의 잘 조림된 침엽수림지대를 연상케 한다. 참빛처럼 가지런히 자란 빽빽한 침엽수림이 비온 뒤 맑게 갠 하늘의 청량감을 준다.나무·편백·낙엽송·테다·리기다소나무 등 수령 5-50년 생의 숲이 1천정보 가량 널찍하게 바다를 이룬다. 주변엔 천연림인 상수리·졸참나무·떡갈나무 등이 둘러싸고 있어 더욱 툭 뛰어난다. 그 인공수림 사이로 산의 7부 능선을 비스듬히 가로지르는 임도로 들어서면 울창한 숲이 하늘을 가리고 있다. 요즘 각광받고 있는 삼림욕을 즐기기에 최적의 조건을 두루 갖추고 있다.


    # 블랙야크 선정 100대 명산


    # 축령산  높이: 621m

    노령산맥의 지맥으로, 높이 621m이다.

    옛 이름은 취령산(鷲靈山)이며, 문수산'(文殊山)이라고도 부른다.

    전라남도 장성군 서삼면 모암리·추암리·대덕리와 북일면 문암리 일대에 걸쳐 있다.

    축령산의 명물은 편백나무숲으로, 이로 인해 축령산은 삼림욕의 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한국의 조림왕이라고 불리는 춘원 임종국(林種國 1915~1987)이 1956년부터 1987년까지 사재를 털어 숲을 가꾸었다.


    축령산 남서쪽 산록에 숲이 조성되어 있으며, 조성면적은 약 2.9㎢에 이른다.이 숲은 산림청과 유한킴벌리(주), 생명의숲국민운동이 주최한

    제1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2000년]22세기를 위해 보전해야 할 숲’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숲을 가로지르며 조성된 약 6km의 길은 건설교통부(국토해양부)에 의해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되기도 하였다.얼마전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방영이 되면서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가 된 곳이기도 하다.

     

    편백나무는 식물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발산하는 피톤치드를 가장 많이 함유한 나무로 각광을 받으면서 삼나무와 더불어 최근 아토피치료에

    많이 이용되고 있기도 하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피톤치드 수액을 비롯하여 편백나무로 만들어진 가구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축령산의 숲은 춘원 임종국(林種國·1915-1987)이라는 한 개인의 고집스러운 열정과 혼신의 노력에 의해 조성됐다.

     

    숲길을 천천히 걷기 좋은 이 가을, 축령산 편백나무 숲을 찾아 그가 이 산에 나무를 심고 가꿨던 과정을 되새기다 보면 가슴이 절로 뭉클해진다. 우리의 삶과 사회의 세태를 다시 한번 되돌아보게 되는 묵직한 교훈도 얻게 된다.


    # 삶은


       삶은, 
       소유물이 아니라 
       순간 순간의 있음이다. 

       영원한 것이 어디 있는가? 
       모두가 한때일 뿐 
       그러나 

       그 한 때를 
       최선을 다해 
       최대한으로 
       살 수 있어야 한다. 

       삶은
       놀라운 신비요 
       아름다움이다.

    -법정 스님-


    # 산행지도
















    # 산행사진(2012년 02월 11일 토요일)
















































    # 산행사진(2014년 05월 31일 토요일)













































    # 산행사진(2017년 08월 20일 일요일)

    # 산행지도



    # 산행사진
























































































    # 산행사진(2018년 02월 26일 일요일)

    # 산행지도



    # 산행사진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