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리산,加里山(가래산) 해발1051m전국 산행기 2019. 7. 13. 23:03
# 언제: 2019년 07월 13일 토요일
# 산행지: 강원도 홍천 가리산,加里山(가래산) 해발1051m100대명산 산행
# 산행거리: 9.32Km 04시간04분
# 산행코스: 가리산휴양림(주차장) - 등골산갈림길 - 등골산(Back) - 가삽고개 - 가리산 - 가리산약수터
무쇠말고개 - 무쇠말재 - 가리산자연휴양림 - 주차장(원점회귀산행)
# 가리산,加里山(가래산) 해발1051m100 위치: 강원도 홍천군 두천면 천현리 산134-1가리산,加里山 높이 1,051m. 태백산맥의 줄기인 내지산맥(內地山脈)에 속하는 산으로, 북쪽에 매봉(800m), 서쪽에 대룡산(大龍山, 899m), 동쪽에 가마봉(可馬峰, 1,192m) 등이 솟아 있다.
이 산의 동쪽 사면으로 흐르는 수계(水系)는 자은리부근에서 여러 수계를 합하여 북한강의 지류인 홍천강(洪川江)을 이루고 남서쪽으로 흐르며, 두촌면의 역내리를 지나 철정리에 이르러 서석면과 내면의 경계인 응봉산(鷹峰山, 1,103m)부근에서 발원하여 흘러온 내촌천(乃村川)과 합류하여 화양강(華陽江)을 이룬다.
북쪽 사면으로 흐르는 수계는 물노리에 이르러 소양호로 흘러들고, 서쪽 사면으로 흐르는 수계도 품안리에서 역시 소양호로 흘러든다. 남쪽 사면으로 흐르는 수계는 성산리부근에서 화양강으로 흘러든다.
북쪽은 소양호와 접하고 있어 주민 생활이 불편한데 비하여, 동쪽 사면의 하곡(河谷)에는 영서·영동 지방을 연결하는 44번과 46번 국도가 통과하여 교통이 편리한 편이다.
그리고 북쪽 산밑의 물노리에는 옛날의 청태종의 선대묘(先代墓)가 있었다고도 한다. 또, 가래나무가 많아서 가래산이라고도 불렀다고 하는데, 현재 가래나무는 찾아보기 힘들고 참나무류의 숲이 울창하다.
특징,볼거리
가리산은 춘천군, 인제군, 홍천군의 두촌면과 경계지역에 위치하며, 산 정상에 서면 탁 트인 시야와 발 아래로 펼쳐진 소양호의 풍경이 등산객들의 발을 묶는 곳이다. 산자락 밑에 위치한 조그마한 폭포의 물소리가 사람들의 마음을 포근히 감싸주며, 이곳에서부터 계곡과 능선을 따라 등산이 시작된다.
가리산 우거진 숲과 노송들이 등산객들을 맞아주고 산 중턱에는 광산을 하던 자리도 보이며, 정상을 조금 못미쳐 오르게 되면 작은 샘물이 등산객을 기다리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소양호쪽으로 하산길을 택하면 배를 타고 피로를 풀 수 있는 등 각 코스마다의 즐거움이 기다리고 있는 아름다운 산이다.
가리산은 또한 강원도에서 진달래가 가장 많이 피는 산으로 손꼽힌다. 역내리 가리산 휴게소에서 산행을 시작해 용소폭포를 지나면 능선길 좌우에 일부러 심어놓은 듯한 진달래 꽃길이 장관을 이룬다. 5월 중순께 만개한다.
# 한국의산하 인기 명산(52위)
가리산은 강원도 홍천군 두촌면과 화촌면, 춘천시 북산면, 동면에 걸쳐있는 해발 1,051m의 산이다. 정상부를 이루는 산세가 마치 곡식을 차곡차곡 쌓아둔 '낟가리'와 닮았다고 하여 '가리산'이라 이름 붙여졌다 한다.
산 이름인 가리는 '단으로 묶은 곡식이나 땔나무 따위를 차곡차곡 쌓아둔 큰 더미'를 뜻하는 순 우리말로서, 산 봉우리가 노적가리처럼 고깔 모양으로 생긴데서 유래한다. 태백산맥 중 내지[內地] 산맥의 일부를 이루며, 제1봉 남쪽에서 홍천강이 발원하여 북한강의 지류인 소양강의 수원[水源]을 이룬다.
능선은 완만한 편이나, 정상 일대는 좁은 협곡을 사이에 둔 3개의 암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강원 제1의 전망대라고 할 만큼 조망이 뛰어나고, 소양호를 비롯하여 북쪽으로 향로봉에서 설악산을 거쳐 오대산으로 힘차게 뻗아나간 백두대간 등 강원 내륙의 고산준령이 한눈에 보인다. 가리산은 홍천9경 중 2경으로 꼽히며, 정상 아래 바위 절벽에서 사시사철 솟는 석간수가 유명하다.
# 산림청선정 100대 명산
강원도에서 진달래가 가장 많이 피는 산으로 알려져 있고, 참나무 중심의 울창한 산림과 부드러운 산줄기 등 우리나라 산의 전형적인 모습을 갖추고 있으며, 홍천강의 발원지 및 소양강의 수원(水源)을 이루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암봉이 솟아있는 정상에서 소양호를 조망할 수 있고, 야생화가 많이 서식하여 자연학습관찰에도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음. '98년 강원도에서 자연휴양림으로 지정되었다.
# 블랙야크선정 100대 명산
가리산 자연 휴양림
해발 1,051m의 가리산 기슭에 위치하고 있으며 휴양림 시설이 있는 중심지역은 해발 550m로서 공기가 매우 신선하며, 사계절 운영하는 산막이 18동 조성되어 있고 여름에는 소형산막, 텐트장, 취사장이 있어 야영지로서 적합하여 피서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가족단위의 심신 휴양지로 산책로가 있고 다목적광장, 놀이시설, 체육시설, 물놀이장, 맨발로 걷는 건강로, 구내매점 등의 부대시설이 조성되어 있다.
웃음이 있는 자에겐 가난이 없다
거리를 거닐 때마다
놀라는 일중의 하나는
지금 도시에 사는
사람들의 표정에
웃음이 없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살기가 험악한
세상이라고 하지만
이 세상에서 인간 외에
웃을 수 있는 동물은 없습니다
사실 아무리 어려웠고
괴롭던 일들도
몇 년이 지난 후에 돌이켜 보면
얼마나 어리석게
느껴지는지 모릅니다
세상의 모든 것은
다 지나가고 맙니다
고통도 환난도 좌절도
실패도 적대감도 분노도
노여움도 불만도 가난도..
웃으면서 세상을 보면
다 우습게 보입니다
그래서 웃고 사는 한
결코 가난해지지 않습니다.
백번의 신음소리 보다는
한번의 웃음소리가 갖는 비밀을
빨리 터득한 사람이
그 인생을 복되게 삽니다
연약한 사람에겐
언제나 슬픔만 있고
위대한 사람에겐 언제나
소망의 웃음만 있습니다
더 잘 웃는 것이
더 잘 사는 길입니다
더 잘 웃는 것이
더 잘 믿는 것입니다
더 잘 웃는 것이
더 큰 복을 받는 비결입니다
우리의 얼굴에 웃음이
떠나지 않을 때
우리는 부유해 집니다.-웃음 바이러스- 중-
# 산행지도
# 산행사진
'전국 산행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등산&시무지기폭포 (0) 2019.07.21 희양산-우중산행 (0) 2019.07.15 백운산,白雲山&영취산,靈鷲山 & 전북 장수 장안산,長安山(연계산행)&덕산계곡 (0) 2019.07.07 점봉산,點鳳山&등선대,登仙臺(주전골,흘림골) (0) 2019.07.01 구병산,九屛山 해발 876m - 충북 보은 (0) 2019.0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