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그림산, 선왕산
    전국 산행기 2022. 6. 8. 14:04

    # 언제: 2022년 06월 07일 화요일

    # 산행지: 전남 신안군 그림산, 선왕산, 섬 조망 산행

    # 산행거리: 5.62Km   03시간07분

    # 산행루트: 상암마을 - 그림산 - 투구봉 - 죽치우실 - 선왕산  - 하누넘해수욕장

     

     

    비금도,飛禽島

    전라남도 신안군 비금면에 있는 섬. 목포시에서 서쪽으로 약 45km 떨어져 있다. 본래는 여러 개의 섬이었으나, 연안류에 의한 퇴적작용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큰 섬을 이루었다. 섬의 모양이 마치 날아가는 새와 같다 하여 비금도라 했다고 전한다. 삼한시대에 처음으로 당두마을에 사람이 거주하기 시작했으며, 삼국시대와 조선시대에는 유배된 사람들이 많이 살았다.

     

    최고지점은 255m로 섬의 남서쪽에 솟아 있으며, 비교적 경사가 급하다. 중앙은 동서방향으로 평야가 펼쳐져 있고, 동쪽은 성치산(164m)을 중심으로 100m 이하의 낮은 구릉성 산지가 곳곳에 산재해 있다. 북쪽 해안은 모래해안을 이루며, 서쪽은 대부분 암석해안으로 높이 5~10m 가량의 해안절벽이 많다. 특히 동남쪽 해안은 간석지가 넓게 펼쳐져 곳곳의 작은 섬들과 연결되는데, 대부분 염전으로 개간되었다. 기후는 대체로 온화하다. 북가시나무·녹나무·후박나무·구실잣나무·사철나무 등 난대성식물이 주로 자란다.

     

    주민은 대부분 농업과 어업을 겸한다. 농산물로는 쌀·보리·콩·고구마·마늘·양파·시금치 등이 생산되며, 시금치와 마늘의 생산량이 많다. 연근해에서는 농어·조기·가자미·장어·문어·낙지·해삼·새우 등 다양한 어종이 어획되고, 김·미역 등의 양식도 행해진다. 호남지방에서 소금이 가장 먼저 생산된 곳으로, 염전업이 활발하여 천일염이 특산품으로 생산되고 있다. 비금도의 염전은 2009년 국내 최초로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 지역으로 지정된 바 있다.

     

    북서쪽 모래해안에서는 규사가 많이 산출된다. 취락은 해안가 곳곳에 산재한다. 유적으로 고려시대 때 축성된 성치산성지와 고분이 있다. 서쪽 해안은 다도해해상국립공원에 속하며, 북쪽 해안에는 원평해수욕장·명사십리해수욕장이 있다.

     

     

    비금도 그림산(226m), 선왕산(255m)

    새가 날아오르는 형상을 닮았다는 비금도(飛禽島).전남 신안의 수많은 섬들 중 하나인 비금도는 해당화 핀 원평 명사십리, 하누넘해수욕장의 환상적인 일몰이 특히 인상적인 섬이다. 목포항에서 54km 떨어진 비금도는 유인도 3개와 무인도 79개로 이루어진 섬이다. 해안선 길이는 약 132km 에 이르며, 지난 1996년에는 연도교가 개통되어 이웃 섬인 도초도와 하나의 생활권을 이루고 있다.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깨끗한 바다와 아름다운 기암절벽들이 바다를 감싸고 있으며 해수욕과 산행을 겸할 수 있는 좋은 여행지다. 목포항에서 가산과 수대를 오가는 배들이 수시로 있는데 차를 싣고 가는 일반선은 약 2시간 정도, 쾌속선은 약50분 정도 소요된다. 


    요즈음 비금도여행은 비금과 도초도를 서남문대교를 통하여 함께 오갈 수 있다는데서 더 큰 매력을 지닌다. 해안의 절경 뿐만아니라 내륙의 산들도 절경을 자랑하는 몇 안되는 섬 중 하나다. 세바위가 바다를 향해 다리를 뻗고 있는 모습이나 바위위에 자연적으로 생겨난 줄사다리, 색조화가 오묘한 바위들이 홍도의 비경에 버금간다.


    비금도 산행은 보는 맛이 뛰어나다. 그림산이나 선왕산 정상은 물론 주능선 어디서나 멋진 조망을 기대해도 좋다. 섬 서쪽의 줄기를 형성하고 있는 선왕산(255m) 줄기는 멋진 암봉들이 도열한 뛰어난 다도해 조망대로 섬 산행의 참맛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비금도의 해수욕장들 역시 전국 어디에 내놓아도 뒤지지 않을 아름다움을 지녔다. 4km가 넘는 광활한 백사장의 명사십리(원평)해수욕장과 원시적 풍광이 독특한 하누넘해수욕장 등이 대단히 인상적이다.바닷가에 서면 하늘과 바다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하누넘이란 이름이 붙었다.

     

     

    # 산행지도

     

     

    # 산행사진

    '전국 산행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릉도 성인봉  (0) 2022.06.29
    가은산, 가늠산, 둥지봉  (0) 2022.06.20
    묘봉, 토끼봉, 상학봉(서북능선)  (0) 2022.06.06
    무등산  (0) 2022.05.29
    작은동산(충북제천)  (0) 2022.05.16
Designed by Tistory.